논산계룡교육지원청(교육장 김찬수)은 공경과 배려의 바른품성 함양, 미래를 준비하는 알찬 실력 배양, 컨설팅 중심의 교직문화 조성, 돌봄과 나눔의 교육복지 지원, 참여와 소통의 교육 행정 실현을 기본 방향으로 '즐겁고 보람찬 학교 매력 있는 논산계룡교육'의 알찬 결실을 준비하고 있다.
▲ 김찬수 논산계룡교육장 |
또한, 학부모와 지역이 함께하는 안전망 구축으로 초·중 57개교에 CCTV 설치, 패트롤 맘, 녹색 어머니, 생활지도 상임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Wee센터 학교 순회상담으로 폭력 없는 학교 만들기에 노력하고 있다.
▲미래를 준비하는 알찬 실력 배양=학력평가 서술형 반영 비율 50% 확대, 초·중학생 대상 주중·주말·방학을 이용한 교과캠프, 공부사랑 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기초·기본학력 보장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원어민 영어 보조교사 및 토크장학생 배치, 학교별 또는 교육지원청 주관 영어 캠프 운영으로 실용 영어교육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 초·중 23학급을 운영하고 있으며, 제33회 전국 학생과학발명품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 수상, 제56회 전국 과학전람회 최우수 및 특상을 수상했고, 특색 있는 교육과정 편성을 위한 컨설팅을 전개하여 전국 100대 교육과정 공모 우수 교육지원청으로 선정되어 교육감 표창을 받았다. 또 돌봄 교실과 지역 아동 센터에 맞춤형 순회강사를 지원하여 내실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에 힘쓰고 있다.
▲ 광석초병설유치원생들의 딸기밭체험
|
영어담당교사를 대상으로 기본 및 심화과정 연수 실시, 원어민 영어보조교사와 토크 장학생의 학교별 순회 지원, 영어회화 전문 강사의 영어수업 및 수준별 이동수업을 지원하는 등 영어수업 개선을 통한 영어교육활성화에도 노력하고 있다.
▲돌봄과 나눔의 교육복지 지원=공사립 유치원의 종일제, 에듀케어 행복 유치원 운영, 유아교육지원센터의 교재교구 및 도서를 대여하는 등 충실한 유아교육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특수학급 미설치교에 대한 순회교육 지원과 재택 순회 및 언어치료 등을 적극 지원하여 특수교육 운영 내실화에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한글사랑 선생님, 희망 유아교육사, 대학생 학습도우미 지원, 찾아가는 교사봉사동아리를 운영하여 모두가 한마음으로 다문화교육에 힘쓰고 있다.
초·중학교의 학교 스포츠 클럽 활성화, 충남소년체육대회와 학생 체육대회 각기 3위, 전국소년체육대회 4위에 입상하였고, 학교별 체육시설 조성 및 확충으로 학교 체육 내실화에 힘쓰고 있으며, 보건 및 환경 위생교육을 위하여 보건교사 미 배치교 순회교육, 학생 건강 검사실시 등으로 질병 예방을 위해 힘쓰고 있다.
교육복지 우선 지원사업 운영의 충실을 기하기 위해 본 사업교 8개교와 비사업교 8개교의 결연으로 지원대상자를 확대하였으며, 어려운 청소년을 위한 나눔과 보람의 '한울타리'사업도 계속 확대 운영하고 있다.
▲참여와 소통의 교육 행정 실현=청렴클린 교육행정을 위해 교직원 청렴문화 연수, 공직자 클린 신고제 운영, '논산계룡교육 어머니 청렴지킴이', '청정학교 서포터즈'로 청렴모니터 및 유지를 강화하고 있으며, 교육재정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예산의 적기 집행 및 전자계약 100% 시행, 1교 다사 자매결연으로 힘쓰고 있다.
▲ AC사업일환 행복가득나눔장터에서의 학생공연 |
이밖에도 역점 사업인 'Wagle Wagle Boom Out! 신나는 영어 교과서 외우기'로 학생들이 함께, 그리고 즐겁게 영어교과서를 외우는 붐을 조성하고 있으며, '황산벌 얼 계승을 통한 나라사랑교육'을 알차게 추진하여 실천적인 나라사랑을 적극 실천한 바 있다.
김찬수 교육장은 11월 월례회의에서 그동안의 성과에 안주하지 말고 교육공동체에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기본에 충실한 교육행정을 펼쳐 줄 것을 전직원에게 당부하며, “학교 교육지원을 위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여 학부모·지역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덧붙였다.
논산=이종일 기자 jdji78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