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 마을의 고령화로 이용객이 적어 회사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데다 이를 지원하기 위한 지자체 재원도 늘어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
충남도는 21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안희정 지사와 지역 버스업계 관계자, 교통 관련 담당 공무원 등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도 대중교통정책 심층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지난 9월 6일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이번 토론회는 갈수록 악화되고 있는 대중교통 업체에 대해 합리적인 재정지원 기준을 마련하고 교통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김명수 한밭대 교수는 도내 시내 버스 중 비수익 노선에 대한 지자체의 재정지원 규모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등에 따라 도내 벽지노선을 포함한 비수익노선에 지원하는 재정 규모를 살펴본 결과 2005년 43억원에서 매년 증가해 지난 해는 87억원으로 늘었다”며 “이마저도 국비 지원은 매년 감소해 지방비만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비수익 노선에 대한 재정지원은 늘었다고 버스 운송업체의 사정이 나아진 것은 아니다.
유가 인상에다 버스 자체 가격도 올라 운영비는 증가했지만 물가 상승을 이유로 버스 요금 인상을 자제시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이준일 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유류비와 버스 가격 등 운영 경비 인상으로 600원 수익을 위해서는 경비가 1000원이 들어가는 적자 운영이 불가피하다”며 “이로 인해 도내 시내버스 및 농어촌 버스 운송업체 9곳의 부채가 303억원에 이른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로 인한 피해는 고스란히 이용자들에게 돌아가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명수 교수가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버스 도착 정보 등을 표시하는 버스정보시스템(BIS)을 구축한 시군은 천안과 아산 단 2곳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안희정 지사는 “운송업체는 운송업체 나름대로 고민이 있고 이용자는 불만이 있는 현재 교통체계를 변화시켜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며 “도내 농어촌 마을 주민 모두가 마음놓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하는데 지혜를 모아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시우 기자 ja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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