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호선 건설방식 변경 '거센 질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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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호선 건설방식 변경 '거센 질타'

"의회ㆍ시민과 소통부재" 교통국장 공식사과 촉구 "수송분담률 증가 없어" 고가방식 한계 지적

  • 승인 2011-11-13 16:21
  • 신문게재 2011-11-14 3면
  • 이종섭 기자이종섭 기자
●시의회 행정사무감사 - 교통건설국

대전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건설 논란이 집중적으로 도마위에 올랐다.

특히 지난 11일 대전시 교통건설국에 대한 산업건설위원회의 감사에서는 도시철도 건설 방식 변경 사실이 추가로 드러나며, 이에 대한 의원들의 거센 질타가 이어졌다.

이날 감사에서 박정현 의원은 먼저 “차종이 바뀌고 시설도 전부 지상화로 변경됐는데 사전에 의회와 시민들에게 알리지 않은 것은 소통부재의 밀실행정”이라고 질타하며,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까지 논란의 핵심이 소통 부재로 인한 것이었던 만큼 어물쩍 넘어갈 문제가 아니라 정식적인 사과가 있어야 한다”고 유세종 교통건설국장의 공식 사과를 요구했다.

박 의원은 이어 “이제 도시철도 2호선과 관련해서는 시에서 추진하는 내용을 믿을 수 없게 됐다”며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와 시민들을 무시하면서 통과가 불투명한 예비타당성 조사에만 모든 초점을 맞춰놓고 있는데 만약 통과가 되지 않는다면 누가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이냐고 꼬집었다.

박 의원은 또 “객관적 자료를 보면 도시철도 1호선 개통 이후 전체적인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늘어나기 보다 버스 승객 일부가 지하철로 옮겨가는데 그치고 있다”며 “도시철도 1호선의 핵심도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을 높이는 것인데 고가방식으로는 승용차 통행량을 줄이는데 한계가 있는 것 아니냐”고 2호선 건설 방식 자체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임재인 의원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방식 변경에 대해 “의회 보고도 없이 이제와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고 있다”고 질타하며, “시민들이 관심을 가진 대규모 사업을 시장 마음대로 이렇게 저렇게 변경하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변경 시에는 공청회나 의회 협의를 거쳐 시민 의견이 분명히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종섭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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