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씨는 “아이들이 담배를 팔지 않는다고 말을 함부로 할 뿐만 아니라 본 때를 보여주겠다는 말을 한 게 기억난다”면서 “하지만 물증이 없어 차라리 CCTV를 설치해 담배를 팔지 않았다는 것을 증명해보이는 게 낫겠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갈수록 기승을 부리고 있는 야간 범죄와 함께 경비업체의 무성의한 경비서비스에 신물이 난 상점 주인들이 개인 CCTV 설치로 눈을 돌리고 있다.
최근들어 대전·충남지역에서는 야간시간대 여성 혼자 운영하는 매장에서 강·절도 등의 범죄가 벌어지는 일이 늘고 있다. 이런 가운데 CCTV를 설치해 범죄를 예방하려는 매장이 늘고 있지만 오히려 경비업체의 불성실한 태도에 소비자들의 실망이 커지고 있다.
대전 동구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이지윤(35)씨의 경우, 서비스를 제공받는 경비업체의 순찰 서비스에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해당 경비업체가 순찰을 돌 경우에 순찰확인서를 해당 매장의 문틈으로 넣어두는 데 1년 가까운 시간 동안 2번 밖에 해당 확인서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며칠 동안의 항의 끝에 해당 경비업체는 경비 비용을 낮추는 것으로 겨우 합의한 상태.
이같은 불성실한 경비업체의 서비스에 오히려 자신이 CCTV를 설치하고 관리하는 매점도 생겨나고 있다.
대전 서구 둔산동의 한 매점 대표는 인터넷을 통해 구입한 CCTV를 설치하고 직접 자신의 컴퓨터와 연결시켜놓았다.
그는 “CCTV 녹화내용을 확인하는 등 필요할 때마다 경비업체에 물어보느니 차라리 내가 관리하는 게 낫겠다 싶었다”며 “단축번호로 인근 지구대번호를 지정해놓는 등 비용을 줄인 자체 경비도 나쁘지 않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사설 경비업체 역시 범죄 상황을 접했을 때 어느 정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곧바로 경찰에 신고해야 한다”며 “무조건 본인이 경비를 관리하겠다고 생각지 말고 관계기관이나 업체에 문의해 보는 게 나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경태 기자 biggerthan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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