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생산 기반에서 생산된 농축수산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유통체계도 개선된다. 농어민은 질 좋은 농축수산물을 생산해 지역 내 소비자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이를 통해 확보된 자본으로 재생산이 이뤄지는 지역순환형 식품체계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지역순환 식품체계 구축=국내 농축수산물의 유통체계는 지나치게 중앙에 집중돼 있다.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은 우선 수도권으로 이동한 뒤 다시 농촌으로 역유통되고 있다.
이같은 유통체계는 생산자를 단순 1차 산업 생산자 지위에 머물게 하고 소득도 제한하고 있다. 또 소비자는 알 수 없는 생산자가 생산한 농산물을 섭취하며 불안해하고 비싼 가격에 구입하게 된다.
특히 초·중·고등학교는 물론 병원, 노인·장애인 시설, 어린이집 등 공공 기관의 급식이 늘어나고 있지만 여전히 기관별로 개별 구매로 비효율적인 구매 행태가 진행되고 있어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충남도는 이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구조로 농산물 유통체계를 혁신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로컬푸드 형태의 구조 개선으로 농어민 소득 향상과 지역 일자리 창출, 공공 급식 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농촌경제에 대한 구체적인 현실 파악을 위해 지역 식품 체계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토대로 도에 맞는 식품 유통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 현재 도내 각 시군 중심지나 버스터미널 부근에서 소규모로 운영되는 장터를 지역 내 중요 유통 거점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2012년부터 3년 동안 모두 4억8000만원을 투입해 각 시군마다 1곳씩 지역농협이나 농업단체가 주체가 되는 농민장터를 운영할 방침이다.
지역 농업과 전통음식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음식시민 인문학 교육이 실시되고 학교내 텃밭을 꾸며 학생들이 농산물의 재배과정 이해를 통해 소중함을 깨닫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2014년까지 90억원을 들여 3곳에 학교급식지원센터를 설치해 늘어나는 학교 급식 수요에 대처하고 학생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기로 했다.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내발적 발전=그동안 농어촌은 농산물을 단순 생산하는 1차 산업지로 인식돼 왔다. 이로 인해 농어촌 개선 사업은 주로 생산기반 시설 확충이나 정주 여건 개선 위주로 진행돼 왔다. 하지만 최근에는 귀농·귀촌 인구의 증가와 함께 여가공간으로도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또 먹거리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농축수산물의 가공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농어촌이 1, 2, 3차 산업을 포괄한 6차 산업의 전진기지로 부각되고 있다.
이같은 패러다임의 변화에 발맞춰 충남도는 단순 지원 사업 대신 농어촌이 지역에 맞는 성장 동력을 스스로 발굴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뤄내도록하는 정책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른바 내발적 발전 전략을 도입하기로 한 것이다.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농촌 인구의 도시유입이 지속되고 고령화가 진행되면서 농촌은 과거의 활기찬 모습을 잃어갔다. 과거 새마을 운동을 중심으로 성장의 원동력이었던 농어촌은 고령 인구의 증가로 복지서비스의 수요가 크게 높아졌다. 하지만 최근에는 베이비붐 세대가 농어촌으로 귀향하면서 농어촌을 바라보는 시각도 다양해지고 있다.
또 농축산물의 산업적 측면이 부각되면서 새로운 새마을 운동의 근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충남도는 이같은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농어촌에 대한 기존 패러다임을 바꾸고 지역민이 원하는 마을로 스스로 바꿔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주민 중심의 경제, 문화, 복지, 환경, 교육 등 맞춤형 마을 만들기 정책을 펼쳐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지역공동체로 복원한다는 것이다.
도는 우선 마을별 자원 조사를 통해 4개 유형별로 마을 구분, 맞춤형 지원을 실시할 계획이다.
도에 따르면 마을 개선에 관심이 적고, 역량이 미흡한 마을을 '일반마을', 마을발전에 관심을 가지고 소규모 사업추진을 희망하는 마을을 '희망새싹 마을', 마을발전을 위해 관련 사업을 추진하면서 연계 사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마을을 '희망 꽃 마을', 마을 개선의지가 형성돼 있지만 추가로 활성화 사업을 희망하는 마을을 '희망 열매 마을'로 구분한다.
도는 현재 수준에서 잠정적으로 집계한 결과 도내 리 단위 마을 4544개 중 전체의 70%(3128마을)인 일반 마을의 비중을 1단계로 2014년까지 50%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또 2단계로 2020년까지는 전체를 희망 마을로 개선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이를 위해 100~500가구 정도의 마을을 시범대상지로 선정, 육성해 충남형 살기좋은 마을 만들기 모델을 확산시켜나가고 도시민의 농어촌 유입을 유도해 인적자원으로 활용한다는 구상이다.
농어업 6차 산업화=농축수산업은 그동안 1차 산업으로서 국내 산업발전의 근간이 돼 왔다. 하지만 생산 인력의 고령화와 소비 패턴의 다양화로 인식의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또 생산자인 농어민도 단순 생산보다 가공을 통한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어 농축수산물의 산업화에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1차(생산)×2차(가공)×3차(유통) 산업을 융합한 6차산업으로의 변환이 주목받고 있다.
이에 따라 충남도도 생산, 가공, 유통, 체험, 문화가 융복합된 농어업·농어촌 육성을 위해 마을 기업 11곳을 육성하는 등 농어업 6차 산업화 전략을 펼치기로 했다.
농어촌 사회 서비스 확충=농어촌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도 이뤄진다. 도는 주민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요구되는 주거, 보건, 교통, 응급 등 공공서비스 8개 분야 31개 항목을 설정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부족한 사항을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특히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서비스 항목에서 필수적인 것 위주로 정책 목표를 설정해 시설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으로 지원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시군별 농어촌 공공서비스 수준을 전수조사 등을 통해 조사하고 연구용역을 통해 공공서비스 목표를 설정할 예정이다. 이후 이행실태를 지속적으로 점검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개선방안을 마련, 우수 시군에는 인센티브를, 부진 시군에는 개선을 위한 컨설팅 업무를 지원할 방침이다.
도농교류와 농어촌 응원운동=도시와 농어촌의 교류를 활발히 하기 위한 정책도 마련됐다.
국민 소득이 증가하고 주5일제 근무가 확산되면서 농어촌은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떠올랐다. 환경적 가치에 대한 관심과 웰빙 생활이 더해져 농어촌을 찾는 이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도시민과 농어민의 기대치가 엇갈리고 기반 시설이 부족해 새로운 관광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가족단위 여행이 보편화되고 체류형 여행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지만 농어촌에서는 이들을 수용할 시설이 거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도는 기존에 설치된 녹색농촌체험마을과 친환경 농업체험마을 등 도내 155개 마을에서 운영되고 있는 체험마을을 정비해 기반을 닦고 도시와 농촌간 인식 차이를 줄이기 위한 농어촌 응원 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농어촌 응원 운동은 도민 모두가 농어업과 농어촌 발전을 위해 식생활을 개선하고 주말농장이나 직거래 장터 이용을 장려해 도시민과 농어민의 심리적 거리를 가깝게 하기 위한 것이다.
또 늘어나는 귀농귀촌 인력의 수요를 예측해 이들에게 필요한 기반시설을 갖추고 나아가 이들을 활용할 수 있는 정책개발도 함께 펼쳐나가기로 했다.
이시우 기자 jab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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