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톡톡! 국민앱 카카오톡 이야기 |
너무 이른 나이에 성공해서였을까. 상상한 것 이상의 성공을 하고 나니 동기부여가 잘되지 않았다. 그래서 미국에 있는 가족 곁으로 갔다. 그곳에서 인생 2막을 시작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그는 미국에서 새로운 것(웹2.0과 아이폰)을 보았고, 그의 심장을 다시 뛰기 시작했다. 그리고 3년 만에 성공 아이템인 카카오톡을 만들어 냈다.
지금까지의 우리나라 산업 구조는 큰 힘을 갖춘 회사가 사업영역과 협력업체를 취사선택하는 구조였다. 그런데 카카오톡은 모바일로 넘어오면서 새로운 생태계 경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됐다. 약간의 룰과 공정한 원칙만 만들고,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 이 구조가 마음에 들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구조가 생태계 경제다.
카카오톡이 플랫폼으로서 다른 모바일 기업들과 협력하는 것이다. 카카오링크를 만들고, 모든 애플리케이션 개발사들에 무료로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오픈한 것도 생태계 경제를 만들어가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카카오톡은 서비스 개선에 집중하고 있다. 서비스가 탄탄할 때 그로부터 파생시킬 수 있는 것은 무궁무진하다는 데 있다. 머니플러스/지은이 문보경·권건호·김민수/256쪽/1만3000원
▲ 20대 페이스북 CEO, 7억 제국의 대통령 마크 주커버그 |
만약 페이스북이 국가였다면, 중국(13억명)과 인도(12억명)에 이어 세 번째로 인구가 많은 나라가 되었을 것이다. 지구 상 세 번째로 큰 '소통 나라' 페이스북을 만들어낸 인물은 바로 마크 주커버그다. 2010년 '타임'지 올해의 인물로 선정돼 전 세계에 놀라움을 안긴 바 있다.
이 책은 국내 처음 소개되는 마크 주커버그에 관한 책으로 마크 주커버그에 관한 모든 정보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있다. 이 책이 소개하는 마크 주커버그의 시크릿 코드는 소통, 재능, 집중, 흥미, 지혜, 경쟁, 성공, 창의력, 변화 등 9가지다.
그는 겨우 26살이란 나이에 '포브스' 잡지가 발표한 2010년 갑부 명단에 오른 미국에서 가장 젊은 억만장자 중의 한 명이며, 800억 달러의 기업 가치를 가진 페이스북의 CEO, 미국 ABC 방송 선정 '세상을 뒤바꾼 세계적 억만장자' 1위, 야후의 10억 달러 인수 제의를 거절한 배짱 있는 젊은이다.
튀니지의 '재스민 혁명', 이집트의 '민주화 혁명' 등 국가의 권력을 교체하는 혁명으로 이어진 것도 역시 '페이스북 혁명'이라 부른다. 이 같이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변화를 가져온 중심에는 마크 주커버그가 있다. 해피스토리/지은이 마샤 아미든 루스티드/196쪽/1만2000원
박은희 기자 kugu999@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