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대전시가 주최하고 엑스포과학공원이 주관하며, 특허청, KAIST,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표준과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지질자원연구소,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한국전기연구원 후원으로 열린다.
대전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올해로 14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사이언스 경험을 바탕으로 과학·문화·체험이 융합된 수준 높은 '축제의 장'으로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대전유치를 기념하고 명실공히 첨단과학도시로서 청소년들에게 노벨상 수상에 대한 희망을 주기 위해 '노벨상의 꿈을 향하여'라는 주제에 걸맞게 기초과학 및 첨단과학 프로그램이 주를 이루고, 시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주제 행사에는 노벨상 분야 체험이 가능한 초전도체 현상을 이용한 자기부상열차, 원소 주기율표로 보는 화학, 극저온의 세계, DNA 구조 만들기, 나도 노벨상에 도전한다 코너 등 물리학, 화학, 생리학 분야를 체험할 수 있는 20여개의 과학체험활동이 준비됐다.
특별행사로는 대덕특구첨단과학체험전, 과학토크박스 과학자 강연, 탐방행사로 대덕특구탐방투어, 타슈여행, 대덕사이언스길 걷기 등이 열린다. 대전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과학가족'-키즈페밀리데이, 공연행사로 사이언스매직쇼, 퓨전악기, B-Boy 공연, 아이언맨 퍼포먼스, 코스프레 등 공원 전역에 100여개의 체험프로그램이 고객들을 기다리고 있다.
내달 8일 공식행사에는 기념식과 함께 제1회 대전발명경진대회 시상식과 수상작 전시, 디자인·브랜드 개발사업 우수사례 전시, WiNK와 함께하는 원자력 공모전 수상작 전시가 함께 이루어진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