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하게 돈이 필요한 서민들의 궁벽한 처지를 교묘하게 노린 사기다. 문제는 서민을 등치는 대출사기가 크게 늘고 있다는 점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들어 8월까지 서민금융종합지원센터에 접수된 대출사기 건수는 1105건에 달한다.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두 배나 늘었다. 피해금액은 13억 원으로 거의 세 배 수준이다. 한 건 당 200만 원에 달하는 금액이다. 급하게 돈을 구하려다 사기를 당하고 피눈물을 흘리는 서민이 그만큼 늘었다는 얘기다.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이 어렵다며 보증료를 요구하거나 저금리 대출을 알선해 주겠다며 예치금을 요구하기도 하고 신용등급을 높여주겠다며 전산작업 비용, 이자 선납, 휴대전화 개통을 요구하는 등 돈을 뜯어내는 수법도 다양하다. 이뿐만이 아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전화를 건 이용자들은 상담원 연결, 인적 사항 확인 등을 거치느라 적게는 3만원에서 많게는 5~6만원까지 전화요금을 물기도 한다. 전화료만 빼먹기 위한 거짓 홍보도 명백한 사기다.
금융당국은 경찰의 협조를 얻어 서민을 울리는 대출사기를 뿌리 뽑아야 한다. 경찰도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해 민생을 침해하는 사범을 척결해야 할 것이다. 최선은 역시 스스로가 조심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문자메시지 대출광고 자체가 불법인데다 대출을 핑계로 보증료 등 돈을 요구하는 것은 대출사기가 분명하다고 밝혔다. 사기를 당했다 싶으면 경찰에 신고하고, 송금한 은행 등에 연락해 해당 계좌의 지급정지를 요청하라는 조언도 명심해야 하겠다.
근본적으론 소액 긴급대출제도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 대표적인 서민 금융상품인 새희망홀씨 대출이 오히려 신용등급이 낮은 서민을 외면하고 있다는 건 보통 문제가 아니다. 이러니 서민들이 대출사기에 현혹되는 것 아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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