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해양수산연구원(KMI)은 현대제철을 중심으로한 철강물동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상반기 당진항의 물동량이 2498만t으로 전년 동기대비 48% 증가해 전국 29개 무역항중 물동량 증가율이 최고를 기록했다고 밝혀 지역내 항만관련 산업발전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타지역 업체의 과도한 진출로 인해 지역내 항만 관련산업은 오히려 위축되고 있어 우려를 낳고 있다.
군이 지난 3개월간 당진항 송악부두와 고대부두, 서부두에 입출항한 선박의 해운대리점 용역수주실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 입출항 선박 801척 중 당진지역 대리점이 359척(44.8%)을 수주한 반면 평택, 인천, 서울 등 외지업체들이 55.2%인 442척을 수주해 오히려 지역업체의 수주율을 넘어서고 있다. 특히 지역업체의 수주율은 이전 3개월 대비 9.6% 감소해 점차 수주율이 떨어지고 있어 지역업체들이 위기감을 느끼고 있다.
당진에서 해운대리점을 경영하는 H씨는 “대리점 선정이 지역에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고 선박계약의 하청, 재하청과정에서 엉뚱한 곳에서 공정하지 못한 방법으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는 길이 제한된다”며 “대기업이나 부두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지역 업체들이 더 많은 기회를 가질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해 안타깝다”며 대기업과 부두운영회사의 무관심에 아쉬워했다.
한편 군은 사회기풍 대혁신운동의 일환으로 지역업체, 지역기업, 지역업소 이용운동을 전개하고 있는 가운데 당진항 발전의 혜택이 타 지역 업체들에 편중돼서는 안되며 항만관련 산업분야도 지역업체를 최우선적으로 보호육성 해야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대기업과 부두운영회사, 주요 물류관련회사가 지역업체 보호육성에협조해줄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에서는 우선 해운대리점의 수주실태를 부두별, 입출항 선박별로 분석해 그 실태를 관련업체에 통보해 시정을 요구했으며 상황이 개선되지 않을 경우 기업체별·부두별 현황을 언론에 공표하는 등 적극적인 지역업체 보호육성방안을 추진할 계획으로 앞으로는 해운대리점뿐만 아니라 항만을 중심으로 각종 관련산업의 지역업체 참여와 육성을 위해 지원 노력을 전개하겠다고 밝혔다.
당진=이종식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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