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밭대학교 기계공학부 류봉조 교수팀. |
이 시스템개발은 국내외에서도 실용화 연구사례가 없는 기술로 기술선점의 효과가 크다는 평가다.
또 유사한 탄성기반기초(elastic foundation) 위의 구조물 진동제어의 타 연구분야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MR 댐퍼를 이용한 지능형 궤도 레일 방진시스템'은 진동에 민감한 정밀 장비나 부품 이송시 발생하는 진동을 해결하는 MR 댐퍼와 방전 시스템을 결합한 반능동 제어시스템이다.
반도체 및 LCD 공장 랙 마스터(Rack Master)등 궤도레일 이송장치와 철도차량, 경전철 등 역사 부근 플로팅 슬래브 등에 적용된다.
반도체 및 LCD 생산공장의 바닥구조는 액세스 플로어 보(beam)형태 구조로 돼 있어 이동시, 주변 정밀장비들의 과도한 방진·제진 처리 요구가 발생한다.
▲ MR Damper Control System (다 배열 센서/작동기 제어용 digital controller) |
레일 구조진동의 안정성을 고려, 현재 고무 스프링 등을 적용해 공진점이 비교적 높은 수준이므로 상대적으로 방진효율이 떨어진다.
공진점을 떨어뜨려 방진효율을 10dB 이상 증가시키고, 레일구조의 진동 안정성을 MR 댐퍼로 개선시킴으로써, 현재 발생하고 있는 부대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시급한 실정이다.
또한 철도차량, 경전철 등의 역사 부근은 제동과 기동에 의한 동하중으로 진동이 심하게 발생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에서도 천안 역사(독일 Gerb) 등 몇 개 지역에 궤도 레일 하부의 슬래브 구조에 방진장치를 적용, 시공하고 있다.
▲ 시스템 핵심부품 개발 Membrane MR Damper (최대 감쇠력 200(N) 이상) |
특히, 향후 확대 가능성이 높은 도심형 경전철의 경우 더욱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한편, 류 교수는 '멤브레인을 구비한 MR댐퍼' 등 3건의 특허출원을 비롯해 국제저널(SCI급)15편, 국내전문학술지 45편, 국제학술대회논문집 55편, 국내학술대회논문집 85편 등 활발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다. /배문숙 기자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