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상표는 전통발효식품 간장 등을 상품으로 해 1954년 5월 10일 등록돼 지금까지 57년 2개월 동안 꾸준히 사용되고 있다.
외국인의 상표 가운데는 미국 펩시코 주식회사에서 청량음료 사이다 등을 상품으로 1954년 9월 27일 등록한 상표가 56년 9개월로 가장 오래 유지되고 있다.
주요 내외국 상품별로 술은 주식회사 진로 상표 56년, 영국 시바스 홀딩스 리미티드의 상표 50년, 화장품은 주식회사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상표 52년, 프랑스 샤넬의 상표가 47년이다.
핸드백은 주식회사 금강 상표 30년, 프랑스 루이뷔통 말레띠에의 상표가 32년, 시계는 주식회사 오리엔트바이오의 상표 43년, 스위스 라도 와치 컴파니 리미티드의 상표가 51년이다. 자동차는 현대자동차 주식회사의 상표가 32년, 미국 크라이슬러 그룹의 상표가 56년간 존속하고 있다.
소비자로부터 끊임없이 사랑을 받는 이런 '스테디 셀러' 상표들의 특징을 보면, 상표권자가 상품의 생산 및 광고 활동 외에도, 대부분 전담조직을 둬 상표를 지속적이고 철저하게 관리하고 있다.
/배문숙 기자 moon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