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자치구와 시민단체가 반대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시민들이 찬성하고 10년 가까이 끌어온 만큼 대승적 차원에서 갈등을 접고 지역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는 대부분의 광역시가 2호선을 추진했거나 완료한 상황에서 2006년 예비타당성 조사 탈락의 고배를 마셨던 대전시가 다른 도시보다 상당기간 뒤처져 있기 때문.
1호선 건설을 비슷한 시기에 출발했던 대구는 3호선, 인천은 2호선을 건설 중이고 광주는 2호선 예타를 통과해 놓고 기본계획 승인을 앞두고 있으며 부산은 얼마 전 4호선을 개통했다.
대전시는 매년 2만대의 자동차가 증가해 도로교통 혼잡이 심화되고 있어 이 문제 해결을 위해선 도시철도 2호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논리를 내세우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진잠~유성온천역~진잠(36㎞)을 연결하는 순환형 노선으로 차종은 자기부상열차로 하는 내용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서를 지난달 30일 국토해양부에 제출했다. 시는 우선 1단계 진잠~유성온천역 28.6㎞ 구간을 추진키로 했다. 2호선이 계획대로 예타를 통과하면 2014년 착공, 2019년 개통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자동차의 급증과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2호선은 꼭 있어야 한다”며 “노선이 통과하지 않은 지역은 급행버스를 도입해 환승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예타 신청 후에도 대덕구와 시민단체의 반발은 잦아 들지 않고 있다. 대덕구는 자신들이 요구한 노선 경유가 받아들여 지지 않자 2호선 추진을 정면 반대하고 나선 것. 정용기 대덕구청장은 단식농성을 통해 시의 예타 신청을 저지하려 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도 도시미관 문제를 제기하며 2호선 재검토를 요구하고 있다.
이처럼 대전시와 대덕구, 시민단체가 2호선 노선과 차종ㆍ건설방식 등을 놓고 평행선을 달리는 상황은 갈등만 부추길 뿐 지역발전에 별 도움이 안된다는 비판론이 일고 있다. 따라서 현 시점에서 도시철도 2호선 추진을 위한 최선의 대안을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상윤 대전시민사랑협의회장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둘러싼 갈등이 확산되고 있는데, 지역에 악영향만 줄 것”이라며 “대부분의 시민들이 도시철도의 혜택을 원하는 만큼 조기에 착공될 수 있도록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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