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관세청이 내놓은 '상반기 승용차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상반기 자동차 수출은 금액기준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0.4% 늘어난 191억달러, 대수로는 15.9% 증가한 150만대에 달했다.
2008년만 해도 대당 4000달러에 불과했던 수출가격은 ▲2009년 1만달러▲2010년 1만2000달러▲올 상반기 1만3000달러로 높아지는 추세다.
경차(1000㏄ 이하)의 수출이 3억달러, 5만3000대로 각각 21%, 23.7% 줄어든 반면 중대형차(1500㏄ 초과)의 수출은 167억달러(32.7%), 116만9000대(20.4%)로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소형차(1000~1500㏄ 이하)도 수출대수(27만8000대) 증가율이 9.5%에 그쳤지만 수출액은 21억달러로 25.3%나 신장해 고급화 전략이 맞아 떨어졌다.
유종별로는 고유가로 경유차의 비중이 지난해 14.8%에서 15.2%로 확대됐다.
국가별로는 미국의 경우 국내 할부금융 회복, 소비심리 개선 등 효과로 중대형차 수출이 늘면서 수출규모가 40.8%(액수 기준)나 늘었고 EU(53.5%), 러시아(71.4%), 브라질(31.5%) 등도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자동차 수입은 상반기 17억달러, 5만5000대로 작년보다 38.1%, 20.9% 증가했다.
금융위기로 2009년 2만9000달러까지 떨어졌던 대당 수입가격은 3만1000달러로 2008년 수준(3만3000달러)에 다가섰다.
용량별로는 소형차의 수입액이 220.4%나 늘어 중대형(37.6%), 경차(85%)의 상승률을 압도했다.
/배문숙 기자 moons@
중도일보(www.joongdo.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