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는 도심 도로부에 대한 수요관리정책에 손을 놓고 도시철도 도입에만 혈안이 돼 있다는 시민단체 지적에 대해 “도시철도 네트워크를 보완하는 중앙버스전용차로와 BRT를 병행하고 있으며 2015년까지 세종시와 대전시를 잇는 광역 BRT도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또 2호선의 ㎞당 건설사업비가 2004년 용역 당시 496억원보다 적은 434억원은 불가능하다는 지적과 관련 “도시철도 사업비 추정은 기획재정부의 '도로, 철도 부문 사업의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에서 규정된 세부공종별 표준공사비를 적용해 산정하기 때문에 사업비를 임의적으로 축소하는 방법은 있을 수 없다”면서 “타 시도 도시철도 사업비와의 비교는 도시 여건에 따른 공법에 따라 달라지는 것으로 정밀하게 비교하기는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지상고가 경전철을 고집하면서 노면전차 도입논의를 외면하고 있다는 주장에 대해선 “노면전차는 차로잠식에 의한 도로교통 정체가 더욱 극심해지고 교차로를 통과하는 구간이 많아 속도저하와 교통사고의 우려가 많아 도시교통 혼란이 우려됐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는 지난 1일 자료를 내고 대전시가 엉터리 자료로 시민여론과 지상고가 경전철 문제를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었다.
/박태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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