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상고가 경전철 경관문제를 호도하는 대전시를 규탄한다”며 “엉터리 자료로 시민 여론을 호도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연대회의는 이날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한 대전시의 자료를 조목 조목 반박했다.
이들은 먼저 대전시가 제시한 도시철도 확충 필요성에 대해 “대전시가 자동차대수 증가와 교통혼잡 가중 등으로 도시철도 확충이 필요하다고 강조하지만, 정작 도심 도로의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등 수요관리 정책에는 손을 놓고 있다”며 “도로교통은 방치한 채 도시철도 도입에만 혈안이 돼 고가 경전철을 채택하는 것은 적절한 처방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연대회의는 도시철도 건설 사업비와 관련해서도 “대전시가 엉터리 건설 비용을 인용해 경전철 건설비용을 축소하고 도시철도 도입 당위성을 포장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건설방식에 있어서도 최근 국내외에서 진행되는 새로운 노면경전철 도입 논의와 고가 경전철로 인한 도시 경관 문제를 애써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연대회의가 제시한 자료에 따르면 대전시는 도시철도 건설에 1㎞당 434억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제시하고 있으나, 이는 정부가 시법사업으로 추진 중인 영종도 공항 연결 자기부상 열차 건설비 573억원(1㎞)과 최근 타도시 경전철 건설 비용 등에 비춰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 연대회의의 주장이다.
또 연대회의는 대전시가 제시하고 있는 도시철도 고가구조물의 상단 폭(5.4m)도 외국의 자기부상열차나 인천공항 고가경전철 상단폭(6.573m) 등에 비춰 볼때 설득력이 떨어지는 수치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연대회의는 “도로 중앙에 다리를 세워 철도를 놓는 것은 시대착오적 발상으로 머지 않아 다시 철거하는 오류를 범하지 않기 위해 도시 경관을 침해하는 고가 경전철은 철회돼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종섭 기자 nom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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