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 시장과 김 의원은 지난 1일 시청 기자실에서 공동발표문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둘러싼 작금의 논란과 관련해 현재까지 각 구의 해당 주민들과 시민단체에 의해 제기된 건의사항을 지속적으로 검토하기로 했다”며 “범시민적 논의를 통한 성공적인 도시철도 건설 추진을 위해 대전시장 직속으로 민·관·정 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발표문에서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 과정에서 기획재정부 및 한국개발연구원(KDI)에 대전시의 기본안과 함께 현재까지 대덕·유성구 등에서 건의된 노선 중 최적안을 대안으로 제시해 적극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현재 국토해양부의 후반기 사업으로 지정돼 있는 충청권철도망 구축사업은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은 물론, 세종시와 과학벨트 입지 등을 감안할 때 조기 건설 필요성과 타당성이 충분히 입증돼 충청권 철도의 조기 착공을 위해 대전시와 정치권이 공동 협력하겠다”면서 “국철 건설 때 도시철도 수준의 서비스 제고를 위해 역 신설, 배차간격 조정, 고급전동차 투입 등이 필요해 국철의 전철화 사업을 위한 추가 재원 조성에도 공동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어 “충청권철도와 도시철도 2호선이 앞으로 개통될 경우 대덕구 구간은 오정·중리지역에 환승역을 설치해 역세권 개발을 유도하고, 정거장 추가 및 역 위치 조정 등 계획수립 때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도시철도 2호선 건설과 관련해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최대한 반영되도록 기종선정과 건설방식, 역사 추가건설 등 제반문제를 논의할 민·관·정 협의체를 시장 직속기구로 설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박태구 기자 hebala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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