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 추진 여파를 최소화하는 노력들도 지금보다 강화돼야 한다. 한나라당의 한 당권주자가 29일 대전에서 밝힌 '플러스 알파'도 구체화돼 실행에 옮겨야 할 것이다. 정부청사 이전과 나란히 공무원 이주대책에도 빈틈이 없어야 한다. 첫마을 분양설명회가 붐빈 것만으로 성공을 쉽게 속단해서는 안 된다. 민간기업의 주도적인 참여 없이는 원활한 세종시 건설은 불가능하다.
다행히도 29일 일부 민간건설사에 대한 사업참여 해법이 제시돼 새 국면을 맞았다. 민간택지를 분양받은 건설사에 세종시 수정안 논란 기간의 연체이자를 탕감한 데 따른 것이다. 나머지 건설사와도 서둘러 지원책 조율을 거쳤으면 한다. 민간 건설업체들의 사업 참여 포기는 주거 대책 차질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물론 가장 매력적인 유인효과이면서 강력한 자족기능의 첫 단추는 9부2처2청 등의 이전이다. 김 총리가 약속한 정부부처, 즉 중추 행정기관의 이전은 세종시의 핵심적인 부분이다. 정부와 정치권, 민간 모두 실효성의 문제, 특히 초기 실효성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 정부부처 간 실무협의를 거쳐 공무원 이전 지원 대책부터 점검해보기 바란다.
과학벨트 기능지구 역시 효과적인 자족성 확보 수단이다. 하지만 정부부처와 기능지구가 전부는 아니다. 다시는 세종시 건설에 암초가 안 나타나도록 자족기능의 법제화라는 안전장치도 만들어야 한다. 자족기능이 약하면 비효율적이 될 수밖에 없다. 이것이 세종시 성공 열쇠라는 사실을 누구도 부인해서는 안 된다.
늦게라도 세종시 건설에 대한 의지를 표명한 것은 책임 있는 공당의 자세다. 전당대회용 발언이 아니길 바란다. 어느 정당을 막론하고 세종시에 관해서는 충청권에 빚지고 있다. 표류를 막을 책임과 함께 명품도시 조성을 위한 더 많은 노력과 협조가 요청된다. 수도 이전, 수도 분할 같은 논란에서 자유로워져 제2수도를 건설한다는 비상한 의지와 진정성을 보여줘야 할 것이다. 추진동력만 전제된다면 세종시 성공 건설을 다짐하는 목소리가 어제처럼만 나왔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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