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시민단체 “도시철 2호선 예타 재검토” 빗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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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권·시민단체 “도시철 2호선 예타 재검토” 빗발

지상 경전철 도입철회·지역갈등 해소 촉구

  • 승인 2011-06-29 18:38
  • 신문게재 2011-06-30 2면
  • 이종섭 기자이종섭 기자
▲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이 29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지상고가경전철 도입을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이민희 기자 photomin@
▲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관계자들이 29일 대전시청 브리핑룸에서 도시철도 2호선에 대한 지상고가경전철 도입을 반대하는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이민희 기자 photomin@

대전시의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앞두고 도시철도 2호선 건설을 둘러싼 시민단체와 정치권의 재검토 요구가 빗발치고 있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9일 오전 대전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시철도 2호선 지상 고가 경전철 도입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며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연대회의는 먼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을 앞두고 도시교통문제 해소라는 명분과 당위성은 온데간데 없고, 갈등과 증오의 지방자치가 난무하는 아수라라장이 되고 있다”며 “이번 사태를 부른 일차적인 책임은 전적으로 도시철도 2호선 정책결정을 무리하게 추진하고 있는 대전시에 있다”고 대전시의 책임론을 거론했다.

이들은 이어 “시가 도시철도 2호선으로 추진하고자 하는 지상 고가 경전철은 도시 경관 및 미관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공감대가 확산되고 있다”면서 “고가 경전철을 도심 주요 간선축과 갑천변에 설치하면 지난해 대전시가 만든 경관기본계획에도 배치되며, 한번 구조물을 설치하면 철거에는 엄청난 시간과 사회적 비용이 소요된다는 점에서 예비타당성 조사 이전에 전문가들의 사전 검토와 시민적 합의 과정을 반드시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연대회의는 “도시철도 2호선 도입의 근간인 비용편익(BC) 분석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이용인구 추정을 부풀리고 건설비용을 낮추는 등 부실 용역보고서를 제시한 것은 시 교통행정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라며, “시는 그동안 정책 혼선에 대해 반성하고, 도시철도 2호선 고가경전철 건설 계획과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연대회의 관계자들은 이날 오후 대전시의회에서 산업건설위 소속 의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입장을 전달하며 의회의 협조와 역할을 당부했다.

이 자리에서도 연대회의 관계자들은 정책 결정 과정과 용역보고서의 문제점, 고가 경전철 문제 등을 지적했으며, 김경시 산업건설위원장은 “시민 관심을 환기하고 합리적 방안을 찾기 위해 의회와 시민단체, 전문가들이 함께 토론회 개최 등을 검토하겠다”고 답변했다.

지역 정치권도 이날 성명과 논평 등을 통해 도시철도 논란에 가세했다.

한나라당 대전시당은 성명을 통해 “대덕구청장이 시장을 만나 예타 신청을 늦추고 비용과 노선 등에 대해 범시민적 공론화 과정을 거칠 것을 요청했으나, 시장은 이를 거부하고 이달 안에 신청하겠다는 고집으로 일관했다”며 “오만과 독선에서 벗어나 도시철도 2호선 예타 신청을 보류하고 공론화 절차를 밟으라”고 주장했다.

또 진보신당 대전시당도 논평을 내고 “도심 한 가운데 고가 경전철이 들어서면 도시 미관을 해치고 선로주변 소음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착공과 운행 후에는 더 큰 지역 갈등을 불러 올 수 있다”며 “이런 점을 감안해 예비타당성 조사가 시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섭 기자 nom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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