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천안시에 따르면 시내버스 차령을 9년으로 규정한 여객자동차 운송사업법에 따라 올해 74대, 2012년 79대 등 153대의 시내버스를 교체해야 한다.
이는 천안에서 운행되는 전체 시내버스 342대의 44.8%로 2대 가운데 1대가 교체될 전망이다.
하지만, 2년간 시내버스 교체비가 160억원에 달하는 만큼 천안시와 버스회사들은 막대한 비용마련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시내버스 대당 구입가격은 현재 1억~1억500만 원으로 시는 대폐차 구입비로 경유차와의 차액 1600만~1850만원 포함한 대당 5000만원을 지원하고, 나머지는 업체측이 부담한다.
따라서 시는 올해 37억, 2012년 39억5000만 원의 재정부담을 떠안아야 할 형편으로, 형편이 열악한 버스업체는 부담이 심각한 실정이다.
시는 올해 시내버스업계에 대·폐차비 지원과 학생할인, 무료환승, 비수익노선보상, 시설개선 등으로 80억 원을 지원했다.
이처럼 시내버스 구입이 특정시기에 몰린 것은 2003년과 2004년 대기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경유 연료 버스를 천연액화가스(CNG)버스로 조기 전환하면서 폐차시기가 집중됐기 때문이다.
천안지역에 운행 중인 시내버스는 모두가 CNG연료를 사용하는데 전국에서 시내버스에 경유를 사용하지 않는 유일한 지역이다.
특히 이 같은 현상은 시내버스 사용제한 기간이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전망돼 9년 이후 또 다시 반복될 형편이다.
시내버스 업계 관계자는 “시내버스를 새로 구입하는데 60개월 할부를 하는 등 업계의 열악한 재정사정으로는 시내버스 동시교체가 너무나 어렵다”며 “정부와 자치단체가 대중교통 지원을 늘려야 한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시민의 발인 시내버스 안전운행을 위해 예산을 확보해야 하지만 내년과 후년에 집중돼 시로서도 힘든 상황”이라며 “업계와 협력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안=맹창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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